• 최종편집 2024-04-17(금)

전체기사보기

  • 양수리 전통시장 일원,“경기도 상권진흥구역”지정
    양수리 전통시장 일원,“경기도 상권진흥구역”지정- 4년간 총 40억원 지원, 양수리·용담리 상권 활성화 추진   양수리전통시장 일원 양수리·용담리 상권이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경기도 상권진흥구역 지정사업」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도내 2개소 상권진흥구역 지정을 목표로 추진됐는 바, 양수리 전통시장 일원 양수리·용담리 상권과 성남시 모란시장 일원 상권 총 2개소가 선정됐다.경기도 상권진흥구역 지정사업은 시장과 주변상권을 연계하여 상권 전반에 대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상점가 거리정비 및 기반공사, 거리 디자인, 환경안전관리 등의 환경개선 하드웨어 사업과 빈점포활성화, 핵심점포유치, 문화예술 공간 운영 등 활성화 소프트웨어사업으로 구성된다. 사업비는 1년에 10억이 지원되며 4년간 총 40억원이 지원된다.양수리 전통시장이 이번 사업에 선정된 데에는 양수역과 두물머리에서 시작되는 관광객을 용담리 상권을 거쳐 양수역 상권으로 인도하는 “관광동선 연계형 상권진흥구역” 설정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관광테마와 대표상품 부재 등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두물머리의 천혜의 관광자원과 주변 상권을 연계하여 수도권 대표 “관광형 상권진흥구역 1호”를 실현할 계획이다. 서류심사, 현장평가, pt발표를 거쳐 선정됐다. 상권진흥구역의 활성화를 위한 본 사업은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2023년까지 4년 동안 양수리전통시장 광장 상설무대· 인도경관터널·거리디자인·마을정원 조성·스토리텔링 테마길·주말장터 및 야시장 기반 구축 등의 하드웨어 사업과 상인마인드교육·홍보 및 마케팅·SNS운영·특화먹거리점포 개발·투어프로그램 운영·전통시장 문화공연 등 점포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 현대화 사업 등 상권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이 집중 수행될 예정이다. 정동균 양평군수는 “이번 양수리 일원 경기도 상권진흥구역 지정을 통해 시설·환경개선, 거리정비 및 디자인 등의 외적 요소와 더불어 상인조직 역량강화, 마케팅, 문화예술공간 조성 등 내적요소까지 상권재생에 필요한 전방위적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내실있는 사업 수행을 통해 관광지 연계형 상권의 재생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뉴스
    • 정치
    • 행정
    2019-10-15
  • 일자리창출 특별위원회, 「일자리대책본부와의 간담회 및 현장방문」실시
    일자리창출 특별위원회, 「일자리대책본부와의 간담회 및 현장방문」실시 경기도의회 일자리창출특별위원회(위원장 원미정, 안산8)는 14일 경기도일자리재단본부에서「경기도 일자리대책본부와의 간담회」와 현장방문을 동시에 실시하였다.간담회에는 일자리대책본부(이하‘본부’)의 단장을 맡고 있는 이화순 행정2부지사를 비롯해 일자리사업 관련 주요 실국장이 참석하였다. 이날 간담회는 2019년 경기도 일자리 사업의 성과와 2020년 일자리사업 정책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의회차원의 협조사항을 청취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또한,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정책을 위한 현장방문 자리에서는 일자리재단의 주요사업과 올 초 문진영 대표이사 취임 시 강조하였던 사회적일자리 관련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하였다.참석자들은 “현장에서 작동”하는, “도민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과제들이 지속적으로 발굴되고 추진되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였다.원미정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오늘날 일자리정책의 가장 중요하고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의 첫발을 내딛는 청년들부터 은퇴 후 재취업을 원하는 중장년들에게까지 언제든 일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우리 사회 전반의 공감대 확산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또한, 최근 일자리동향에 대해 “상대적으로 노동시장의 허리 역할을 수행하는 3040세대를 위한 별도의 지원정책이 없을 뿐 아니라 이들을 고용하려는 중견·중소기업을 위한 지원정책 또한 특별히 마련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라고 밝혔다.이에 일자리창출 특별위원회는 2020년도 일자리정책방향의 큰 틀에 공감하고 오늘 간담회와 현장방문을 통해 제기된 여러 의견을 예산심의 및 조례에 반영하는 등 일자리창출 개선을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 지역뉴스
    • 경기도
    2019-10-15
  • 양평군, 2019년 제2차 양평군 주민참여위원회 개최
    양평군, 2019년 제2 차 양평군 주민참여위원회 개 양평군, 2019년 제2차 양평군 주민참여위원회 개최 - 상정된 2건의 안건 모두 원안가결    양평군(군수 정동균)은 지난 11일 군청 별관4층 소회의실에서 양평군 주민참여위원 19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제2차 양평군 주민참여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원회에서는 ▲ 제7회 지역공동체 콘테스트 계획(안) ▲「7TH 양평 어울림공동체」2020. 길잡이(안) 2가지 안건을 심의·의결했으며, 2건 모두 원안가결 됐다.    안건별 주요내용은 제7회 지역공동체 콘테스트 일정과 평가방법, 「7TH 양평 어울림공동체」2020. 길잡이(안) 2020년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의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기준 마련을 위한 7개 분야별 개선안(단계별 포괄보조, 공동체 역량강화, 공동체 평가체계, 신규공동체 모집, 사후관리, 양평군 주민참여위원회 운영, 양평군 공동체센터)이다.    양평군 주민참여위원회는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에 관한 사항,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 선정에 관한 사항 및 실행을 위한 계획에 관한 사항, 공동체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 그 밖에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과 관련하여 중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변영섭 부군수(양평군 주민참여위원회 위원장)는 “양평군 주민참여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된 사항 외에 논의된 사항 대하여는 주민참여위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며 “양평군 지역공동체 정책의 합리적 개선을 위하여 주민참여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최   - 상정된 2건의 안건 모두 원안가결    양평군(군수 정동균)은 지난 11일 군청 별관4층 소회의실에서 양평군 주민참여위원 19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제2차 양평군 주민참여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원회에서는 ▲ 제7회 지역공동체 콘테스트 계획(안) ▲「7TH 양평 어울림공동체」2020. 길잡이(안) 2가지 안건을 심의·의결했으며, 2건 모두 원안가결 됐다.    안건별 주요내용은 제7회 지역공동체 콘테스트 일정과 평가방법, 「7TH 양평 어울림공동체」2020. 길잡이(안) 2020년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의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기준 마련을 위한 7개 분야별 개선안(단계별 포괄보조, 공동체 역량강화, 공동체 평가체계, 신규공동체 모집, 사후관리, 양평군 주민참여위원회 운영, 양평군 공동체센터)이다.    양평군 주민참여위원회는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에 관한 사항,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 선정에 관한 사항 및 실행을 위한 계획에 관한 사항, 공동체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 그 밖에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과 관련하여 중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변영섭 부군수(양평군 주민참여위원회 위원장)는 “양평군 주민참여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된 사항 외에 논의된 사항 대하여는 주민참여위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며 “양평군 지역공동체 정책의 합리적 개선을 위하여 주민참여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 뉴스
    • 정치
    • 행정
    2019-10-15
  •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 중 광둥성 대표단 접견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 중 광둥성 대표단과 환경 등 다방면 교류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안산1)이 중국 광둥성 대표단과 만나 수자원 관련 환경기술 등 다방면의 교류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특히 송한준 의장은 경기도의회와 광둥성 인민대표대회 간 합동 세미나 실시 등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제시하며 다각적인 노력을 함께 기울여 나갈 것을 제안했다.송 의장은 14일 오후 의장접견실에서 쩡차오펑(曾超鹏) 광둥성 인민대표대회 부비서장 등 6명으로 이뤄진 광둥성 대표단과 접견했다. 이날 접견에는 경기도의회 ‘광둥성 친선의원연맹’ 소속으로 회장인 염종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을 비롯해 정윤경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부위원장, 유영호·오광덕·이기형·엄교섭·김철환 의원이 참석했다.이번 접견은 광둥성 대표단이 수자원 오염 처리기술 등 한국의 선진적인 환경오염대응책을 벤치마킹하고 경기도의회와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경기도를 방문하면서 성사됐다.이와 관련, 광둥성 대표단은 이날 오전 경기도 광주시 소재 경기도수자원본부를 방문하고 롯데칠성음료 오수처리장을 시찰한 후 경기도의회를 찾았다.접견에서 염종현 대표의원은 “광둥성은 중국 개혁과 개방의 시작점으로 지난 1월 방문해 상당한 감명을 받았다”며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70주년을 맞은 데 축하하며 앞으로도 꾸준히 교류협력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이어 송한준 의장은 “중앙과는 별개로 지방이 상호 발전을 위해 함께해야 국가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다”며 “친선의원연맹을 주축으로 지방외교를 강화하며 경제·문화·환경 등 다방면에서 교류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이에 쩡차오펑 부비서장은 “현재 광둥성의 생태환경 문제가 심각한 상황으로 그 중에서도 수자원 오염 해결이 가장 시급해 올해 중 ‘광둥성 수자원 오염 방지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라며 “이번 방문을 통해 경기도의 앞선 오수 및 폐수처리기술은 경기도의회의 관련 조례와 정책에 대해서도 배워가고자 한다”고 방문목적을 밝혔다.그러면서 “앞으로 광둥성 인민대표대회와 경기도의회가 환경은 물론 인구 고령화 등 공동으로 직면한 사회문제를 의논하며 함께 대응책을 모색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이에 대해 송 의장은 “매년 양 지역의 관심 사안에 대해 주제를 정해 세미나 등의 형태를 통해 상호 교류하면 훨씬 의미 있는 친선 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이라며 “광둥성 친선의원연맹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교류협력 강화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화답했다.한편, 광둥성은 중국 경제 1위의 대성(大省)으로 경기도의회와 광둥성 인민대표대회는 2003년 10월 자매결연을 체결한 후 활발한 교류를 해 오고 있다. 지난 1월에는 광둥성 친선의원연맹 소속 13명의 의원이 광둥성을 방문한 바 있다.
    • 지역뉴스
    • 경기도
    2019-10-15
  • 사나사에서 이색적인 야외 전시회 개최
    사나사에서 이색적인 야외 전시회 개최 - 2019 사나사 가을문화축제 아트프로젝트 … 만달라와 어린왕자  15일부터 11월 8일까지 약 한달 여 동안 전통사찰 사나사(경기 양평군 옥천면 용천리 304)에서 이색적인 야외전시회가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태고보우 원증국사의 탄신(음력 9/21)을 기념하며 양평군이 오늘의 모습을 갖추게 된 연원인 보우국사에 관한 창의적인 콘텐츠로 기획되어 열린다.  양근군과 지평군이 합쳐져 지금의 양평이 된 것은 태고보우가 국사로 책봉 받으면서 국사가 태어난 고향이라 하며 양근군으로 승격된 것으로부터 비롯한다.특별히 전시가 열리는 대한불교조계종 사나사는 보우스님과 관련한 경기도유형문화재 72호인 원증국사탑과 73호인 원증국사석종비가 있다.  이번 야외전시회에서는 빛의 작가 안종연과 조각가 이영섭의 작품이 방문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안종연 작가는 ‘빛의 예술가’로서 설치를 중심으로 매체의 경계를 넘나들며 작업해온 전방위 작가이다. 작품의 핵심에는 늘 빛이 자리하고 있다. 교보문고 광화문점 천장조형물을 비롯하여 다른 작품을 통해서도 작가가 얼마나 능수능란하게 빛을 빚어내는지 알 수 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불교 등에서 우주 법계의 온갖 덕을 나타내는 둥근 그림인 ‘만달라’를 주제로 무한공간의 우주, 찰나의 빛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또한 이영섭 작가는 세계최초의 ‘발굴작가’로 불리는 조각가이다. 그의 작품들은 조각하여 탄생되는 것이 아니다. 땅에 밑그림을 그려 파낸 뒤 땅을 거푸집 삼아 혼합재료와 유리 등을 부은 후 며칠, 몇 년의 인고의 시간을 걸쳐 이를 캐내는 과정으로 작품이 ‘발굴’된다.  작가의 대표작이면서 특유의 목도리를 휘날리는 ‘어린왕자’를 비롯 관세음보살상 · 미륵불 같은 불상 등 모두 9점의 작품이 선보여진다.  두 작가의 작품들은 천년고찰 사나사 야외 곳곳에 전시돼 있으며 언제든지 사찰에 방문하여 감상할 수 있다. ‘2019 사나사 가을문화축제 아트프로젝트’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양평군청 문화체육과 예술팀(770-2475, 2471)으로 문의 가능하다.  
    • 뉴스
    • 문화
    • 축제/행사
    2019-10-15
  • 양평군·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업무협약
    양평군·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업무협약 체결 - 양평군은 지난 14일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본교에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와『학위,자격‧진로탐색체험‧미래직업체험‧평생교육 관련」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정동균 양평군수, 한선재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기노일 한국열린사이버부총장을 비롯하여 양평군 평생교육과 관계자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양평군은 수도권정비계획법상 대학설립이 어려운 여건으로, 양평만의 대학유치방향으로 기존 사이버대학과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경기미래교육캠퍼스(구 영어마을)와 연계를 통해 양평에 대학 거점을 마련, 군민 누구나 손쉽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추진되었다. 주요 협약 내용은  공동으로 학술 연구 및 정보교류, 홍보 및 협력 마케팅을 추진하며「양평군」 추천자에 대한 장학제도 운영(수업료 30% 감면) 혜택이 주어지며, 기타 호혜적 협력과 상호간의 우호 증진에 관한 사항이다. 이번 협약으로 소방안전관리학과와 드론학과를 우선 개설하여 추후 관내 학생들의 요구조사를 통해 학과를 추후 학과를 신설할 예정이다. 양평군은 이번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경기미래교육캠퍼스(구 영어마을)를 양평이 유치하고자 하는 다양한 대학 거점 장소로 이용 활성화 할 계획이다. 정동균 양평군수는 "양평군민들에게 학위취득과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직업과 바로 연계하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더 행복하고 살기좋은 양평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양평군 평생교육과(☎  770-3771)로 문의하면 된다.
    • 뉴스
    • 사회
    • 교육
    2019-10-15
  • 양평군, 분당차병원 업무협약 체결
    양평군, 분당차병원 등과 안전 분만 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임산부의 출산 불안은 낮추고,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의료서비스 제공 -양평군은 안전 분만 의료체계 구축을 위하여 지난 14일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등 5개 의료기관과 ‘안전한 출산을 위한 진료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5월말 양평군에서 유일한 분만 의료기관이었던 김란미즈산부인과의원이 입원실을 폐쇄하여 산부인과 외래 진료는 기존과 동일하게 운영하지만 분만을 할 수 없어 지역 내 출산이 어렵게 됨에 따라 임산부의 불편함과 불안을 해소하고자 군은 주변 지역의 분만 산부인과 의료기관과 업무협약을 추진하게 되었다. 군은 본 협약을 위하여 임산부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변 지역의 분만 산부인과 의료기관을 설문조사했고, 조사결과 성남시의 분당차병원과 곽여성병원, 구리시 마리본산부인과의원, 이천시 양정분산부인과의원이 양평군 임산부가 많이 이용하는 의료기관으로 나타났다. 업무협약은 성남시 분당차병원, 구리시 마리본산부인과의원, 이천시 양정분산부인과의원과 더불어 하남시의 연세아란산부인과의원이 함께 참여할 뜻을 밝혀 총 4개의 의료기관과 체결하였으며, 김란미즈산부인과의원도 협약에 동참하여 양평군 내에서 산부인과 외래진료는 종전과 같이 계속하게 된다. 이번 협약으로 해당 의료기관은 양평군 임산부들에게 안전한 출산을 위한 임상교육의 인적·기술적 지원, 분만을 포함한 진료 의뢰 환자에 대한 편의 제공 등과 함께 임산부의 응급상황에 대비한 24시간 진료를 지원한다. 정동균 양평군수는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군 임산부들이 보다 안전하게 출산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며, “협약에 참여한 의료기관들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도움이 필요한 경우 예산지원 방안 등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재화 분당차병원장은 “양평군 임산부의 진료 및 안전한 분만을 위해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 뉴스
    • 사회
    • 보건/의료
    2019-10-15
  • 양평군의회, 한강유역환경청장과의 간담회
    양평군의회, 한강유역환경청장과의 간담회  양평군의회는(의장 이정우) 지난 10월 14일, 의장실에서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양평군의회 의원과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 및 김현 유역계획과장, 우석훈 특별대책지역 수질보전정책협의회 정책국장등이 참석한 가운데 양평군의 각종 환경 규제 현황을 공유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의원들은 환경부 매수토지의 지역주민 활용방안, 수자원를 활용한 관광자원 개발 방안, 두물머리·세미원와 전통시장을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방안, 양서 도시 지역 내 공동주택 입지를 위한 예측 가능한 행정기준 마련, 상수원 관리지역으로 불이익을 받고 있는 지역 주민들을 위한 주민지원 사업비 증액 편성 등을 논의하고, 양평군의 환경 규제 개선과 수질보전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이정우 의장 “이번 간담회는 당초 한강유역환경청에서 개최 할 예정이었으나, 의원들을 배려해 직접 양평군의회를 방문해 주신 최종원 청장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하고, “자연환경과 주민의 삶이라는 서로 상충되는 문제 해결을 통해 한강수계 수질 보전과 그에 따른 양평군민의 부담이 조화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을 당부 드린다.”고 했다.    
    • 뉴스
    • 정치
    • 도·군의회
    2019-10-15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