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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순봉의 양평역사 탐방 3·1만세운동 양평읍1
    신순봉의 양평역사 탐방 3·1만세운동-3-(양평읍1) 양평읍(당시 갈산면) 양근리 만세시위는 3월 24일 오후 2시에 시작되었다. 이날은 양평장날이었다.하루 전 경성(京城)을 출발해 양평에 온 연희전문학교 서기(書記) 이신규(20세)는 양근리장터 큰 도로에 약 1,000명의 군중이 모여 있는 것을 보고 그들 앞으로 다가가 연설을 시작한다."조선 민족은 이 기회를 틈 타 일본제국의 굴레를 벗어나 독립할 수 있다."대략 이러한 요지를 연설을 마친 그는 <독립선언서>와 대한독립회 명의로 된 <격문(檄文)> 수십 매를 품에서 꺼내 사람들에게 나눠줬다.격문에는 이런 글이 씌여 있었다. "독립 시기가 도래하고 있다. 이때를 놓치면 다시 만나기 어려우니 맹렬히 분기하여 민족자결을 하고 독립의 깃발을 높이 올려 형벌 중에 있는 형제, 자매를 구하고 역적의 무리를 촌단(寸斷)함으로써 우리의 마음을 시원하게 하자. 동포여! 이 시기를 잃지 말고 독립의 깃발을 나부끼며 용기 있게 일어나 독립하자!" 그런 뒤 이신규는 먼저 "조선독립만세"를 크게 외쳤다. 이를 지켜보던 군중이 제각각 태극기를 꺼내더니 함께 "조선독립만세"를 소리 높여 외치기 시작했다. 이때 용문면 삼성리에 사는 곽영준(21세)이 군중의 선두에서 "조선독립만세"를 부르짖으며 이신규를 돕는다(이신규와 곽영준은 가까운 친구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아니면 최소한 미리 약속하고 움직였을 수도 있다. 천도교도인 곽영준은 전날(23일) 청운면 용두리장터 시위를 이끈 신재원의 사위이기도 하다. 곽영준은 단월면 부안리에서 태어났다).약 1,000명의 군중은 점차 열광적으로 바뀌어 갔고 이신규와 곽영준이 이끄는 대로 시장 안을 행진하기 시작했다.그런데 시위가 무르익어 갈 즈음(오후 2시 40분 경) 일본 헌병 스즈키(鈴木)가 나타나 이신규와 곽영준을 체포해서 양평헌병분견소로 끌고가는 사태가 벌어진다.이에 격앙된 군중이 헌병분견소로 몰려가 "연행자를 석방하라"고 외치며 안으로 밀고 들어간다. 그러자 위협을 느낀 헌병 한 명이 총을 겨눴다. 분견소 안으로 들어갔던 군중은 어쩔 수 없이 일단 뒤로 물러났다. 한편 이날 집회에 동참했다가 크게 공감한 400여 명의 시위대는 자전거수리업을 하는 한창호(23세), 농업인 김경성(32세), 우편소사무원 서상석(19세), 요리점직원 김석봉(20세), 농업인 한봉철(22세. 이 분은 훗날 만주로 가서 무장투쟁을 계속한다), 농업인 이용준(37세) 등이 선두가 되어 양평군청과 갈산면사무소, 양평우편소, 헌병분견소 등을 돌며 계속 시위를 벌인다.군청에는 약 50명의 시위대가 밀고들어갔으나 군수가 자리를 피해 도망간 것을 알자 되돌아 나온다.시위대는 다시 갈산면사무소(현 양평읍사무소)로 이동해 면장 김찬제를 밖으로 끌어낸다. 면사무소에는 20~30명이 들어갔다(이들은 면장과 면서기 서병일에게 함께 만세 부를 것을 요구했다고 한다. 증인들은 이 과정에서 면사무소 유리창 일부가 파손되고 면장 김찬제가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오후 5시 경 의사로 추정되는 박희영의 집에 가서 군수와 면장을 찾아봤으나 찾아내지 못하고 되돌아 나온다.시위대는 다시 신현은의 집으로 몰려간다. 결국 그곳에서 피신해 있던 군수와 면장을 찾아낸다. 그러자 시위대는 이 둘을 앞세우고 다시 헌병분견소로 간다(아마도 체포되어 구금된 이신규와 곽영준을 풀어달라는 요청에 군수와 면장을 앞세울 요량이었을 것이다).그러나 헌병들의 보고서에도 나와 있듯이 헌병들은 "고압적으로 시위대를 해산"시킨다. 여기서 '고압적'이라는 것은 총검을 사용한 무력 진압을 했다는 뜻이다. 이로 인해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10여 명이 체포됐으며 그중 7명이 구속된다(이용준 지사는 만주로 피신했다가 몰래 귀국해 전북 전주군 삼례에 숨어 있다가 나중에 검거되어 구속되었다). 당일 사망한 사람은 2명이다. "친일 경찰 원수연이 양서면 정아무개 씨 포함 2명을 사살했다. 원수연은 친일한 공로로 광주(廣州)경찰서장을 역임하고 그 동생은 양평우체국장을 지냈다."(<양평3ㆍ1운동사> 132쪽 참조함).이날 시위는 저녁 늦게서야 끝났다. 한창호 지사의 판결문에는 이날 만세시위 참가자 수가 들쭉날쭉이다.곽영준 지사 부분에선 약 2,000명의 군중과 만세를 외쳤다 하고 한봉철 지사 부분에선 약 3,000명의 군중과 만세를 외치고 광분했다는 식이다. 어쨌든 이날 시위에는 성미(봉성리 마을), 원당리(현 원덕리), 회현리, 창대리, 오빈리, 도곡리 등 갈산면 각 마을에서 많은 주민들이 참가했다고 전한다.3월 24일 양근리 만세시위를 이끈 위 지사들의 면면에 대해서는 부득이 다음 회로 미룬다.   사진1. 당시 주요 시위지를 표시한 지도. 현재 위치와 많이 다르다. 헌병분견소 자리에는 양평경찰서가 있고 갈산면사무소 자리에는 양평군청이 있다.위 지도에 나오는 군청 자리는 현재 양평역 인근이고 우편소 자리는 양일고 인근으로 보인다. 따라서 위 지도의 정확성에 대한 사실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판결문 중에는 우시장 인근에 갈산면사무소가 있다고 나온다.          사진2. 양평물맑은시장 안에 옛 양근리 장터가 있다.            사진3. 현재의 양평장터.           사진4. 옛 양근리장터 옆 큰길. 이곳에서 집회가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사진5. 큰길과 옛 장터를 잇는 길.          사진6. 양평삼거리.      사진7. 이신규, 곽영준 등의 판결문.        사진8. 조선총독부 경무총감부 고등경찰과 보고서. 양평군 갈산면 만세시위 관련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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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5-20

실시간 오피니언 기사

  • 전진선 군수에게 바란다?!신뢰받는 군정인지?
    전진선 군수에게 바란다! 신뢰받는 군정인지? 황하 흐린 물은 백 년을 기다려도 맑아지지 않는다? 백년하청(百年河淸)이라고 백 년을 기다려도 황하의 흐린 물은 맑아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아무리 기다려도 바라는 것이 이루어질 수 없음을 이르는 말이다.   춘추시대 정나라가 위기에 처했다. 초나라 속국 채나라를 친 것이 빌미가 되어 초나라의 보복 공격을 받게 된 것이다. 정나라 대부들이 대책을 논했으나 의견은 팽팽히 갈렸다. 강대국 초나라와 맞설 수 없으니 화친을 맺어 백성을 살리자는 주장과 화친을 맺는다는 건 초나라의 속국이 된다는 것이니 끝까지 싸우면서 진나라에 구원을 청해야 한다는 주장이 맞섰다. 양측 모두 일리 있는 주장이었다.  화친론과 주전론이 좀처럼 타협점을 찾지 못하자 대부 자사가 나섰다. 그는 먼저 ‘황하(黃河)의 물이 맑아지기를 기다린다면 인간의 수명으로는 부족하다. “지금 진나라의 구원병을 기다리는 건 백년하청(百年河淸)일 뿐이오. 진이 우리를 도우려 초나라와 전쟁을 일으킬 이유도 없지 않소. 초나라와 화친을 맺어 백성을 불안에 떨지 말게 합시다.” 결국 정나라는 화친으로 큰 고비를 넘겼다. ≪춘추좌씨전≫에 나오는 얘기다.  지난 5월 전진선 군수는 공직자, 양평군의회, 관내 유관기관 등 참석자 200여 명과 함께 청렴 실천을 다짐했다.  전진선 군수는 연례적으로 민·관 합동 청렴 다짐 결의대회를 하며 ‘신뢰받는 군정 펼칠 것”라며 다짐을 하고 청렴 교육을 한다.  중앙뉴스 7월24일자 기사에 따르면 A모 공무원은 당시 몇 개월만 빌린 후 갚겠다며 평소알고 지냈던 B건설업체 대표에게 4천5백만원의 금액을 빌리고  이자를 지급하지 않았고 , B건설업체가 C면에서 수주한 건설공사 A모 면장과 새로 부임한 D모 면장이 10여건(약1억8천만원)의 공사를 수의계약을 통해 발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무 불이행으로 인해 A모 공무원은 징계 감봉1개월을 받았다. B건설업체 대표에게 4500만원을 갚았는지에 대해서는 사인간의 관계로 확인 된 것이 없다.  이와 더불어 양평군 직장운동부는 감독이 선수에게 갑질과 공금 유용등으로 양평군에서 유도부감독을 수사당국에 고발한 것으로 알려 졌다  전진선 군수는 청렴결의대회에서 ‘신뢰받는 군정 펼칠 것”이라 외쳐 대지만 정작 민보다 관이 끝임 없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양평군 직장부운동부를 감독하고 관리하는 하는 곳이 양평군인데 감독과 선수 간의 불화를 조정하지 못하고 경찰서에 사 건 의뢰한다는 것은 내 얼굴에 침뱉는 것이다.   직장부운동부에 수 십 억원을 투자 하면서도 정작 홍보 효과보다 얼굴에 똥물을 뒤집어 쓰는 경우가 발생했다. 올림픽 출전해 금메달 따고 은메달 따면 무슨 소용인가! 정작 선수단 내부에서는 감독과 선수간 서로가 서로를 투서하며 믿지 못하는데.... 양평군은 직장운동부경기부와 체육에 1년에 약 100억원 이상 지출한다. 양평군의 재정규모나 정서에 비추어 과연 타당한것인지도 이 기회에 다시 살펴야 한다. 극단적으로 직장운동경기부 해체까지도 생각해야 한다. 선수가 감독을 고발하고 양평군이 자식 격인 직장운동경기부를 고발하는 행동을 하고 있다.. 군민의 혈세를 주면서 까지 대외적으로 망신 당할 필요 없다.  전진선 군수만 신뢰받는 행정을 말하고 애만쓰는 것은 아닌지!  일부 양평군 공직자의 청렴은 백년하청(百年河淸)이 아닌지?  양평군의 행정이 일부 미꾸라지로 인해 일시적으로 탁한 것인지 아니면 백년하청인지? 전진선 군수에게 바란다! 초심으로 돌아가라고!  실질적으로 전진선군수가 개혁할 수 있는 시간은 1년 밖에 없다. 전진선군수가 항상 말하는' 신뢰받는 행정'이 되기 위해 청렴에 대해 보다 집중해야 할 것이다.  신뢰받는 군수! 군민과 함께한 군수로 남기를 ... 오!양평뉴스 발행인 한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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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1-20
  • 양평축제에는 행사 진행자는 있지만 축제 전문가가 없다.
    양평 축제  무엇이 문제인가? 양평축제에는 행사 진행자는 있지만 축제 전문가가 없다. 양평군에 1년 동안 수십억원의 예산으로  수 많은 축제가 열리지만  축제 전문가는 없다 . 수  십 년간 주민 자발적인 의지로 만들어진 산수유 축제와 고로쇠 축제를 없애 주민들이  축적한 경험과  축제 노하우가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양평군 문화재단은  2020.09.23  제2754호양평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 조례 따라  제7기 정동균 전군수의 의해 설립 됐다. 지역문화진흥법 "  제1조(목적) 이 법은 지역문화진흥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지역 간의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지역별로 특색 있는 고유의 문화를 발전시킴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문화국가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1. “지역문화”란 「지방자치법」에 따른 지방자치단체 행정구역 또는 공통의 역사적ㆍ문화적 정체성을 이루고 있는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유산, 문화예술, 생활문화, 문화산업 및 이와 관련된 유형ㆍ무형의 문화적 활동을 말한다. "라고 정의 하고 있다    용문산 은행나무 축제는 군민들의 축제라고 부르기에는 군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없이  수 억원의 돈을 행사업체에 위탁하여 행사를 위한 행사를 진행하였고  일부 새마을회 회원,바르게살기 ,축협 등에서  국수와 파전  소고기를 팔았다. 양평군 문화담당공직자들은  축제에 대한 충분한 고민없이 의무적으로 행사를 진행했다. 자신이 축제 전문가가 되기 보다는 고민없이 돈만으로 행사를 위한 행사, 지출을 위한 행사를 진행 하고 있는 것이다.   "축제의 기능을  4가지 1. 놀이로서의 축제, 2.미래 공동체를 위한 문화 전승의 통로 3. 종교적 기능 4. 사회 문화적 기능효능을 지속시키고 극화하면서 집단의식을 고취하여 사회적 유대를 강화하는 역할도 수행한다"라고 위키 백과는 정의하고 있다.    못된 송아지 엉덩이에 뿔난다고 민선7기 정동균 전군수가 노력해 확보한 80억원의 르네상스 예산이 축제의 성격과 다르게 물쓰듯이 예산을 지출했다. 축제보다는 국세와 지방세를 반납하기 싫다는 이유로 양평군민과 크게 상관 없는 가족페스티발 진행을 위해 특정 가수에게 수 천 만원을 지출 했다.  양평군은 긴축을 이유로  24회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던  단월 고로쇠 축제와, 20회를 개최한 개군면 산수유 한우축제 예산을 삭감하여 주민들간의 소통의 장인 축제를 단순히 예산 절감이라는 이유로 주민과의 소통없이 일방적으로 없앴다.  단월과 개군은  1박 2 일 동안은 축제였다. 축제(祝祭)만큼 설레게 하는 것도 없다.  축제 기간 동안  잠시 예외적인 자유와 창의적인 생각을 폭죽처럼 터트릴 기회가 찾아온다. . 억지로 공동체를 만들려고 하지 않아도 만들어지고, 마음도 다른 마음에 열린다. 축제는 공동체의  결집과 상호 이해와  소통의 장이다.,  거기 더해 축제는 정치인에게는 1번의 축제 기간 동안 수많은 유권자를 접할 수 있고 자신을  홍보 할 수 있으며 더불어  수 억의 예산을  투입하여 지방자치단체들은  경제적 효과까지 창출하여 경쟁적으로 축제를 연다. 축제에는 노래와 춤,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있다. 즉 일상의 기분을 바꾸어줄 즐거움과 설레임 있어 축제 기간이 기다려 진다.. 이는 축제란 노동으로부터의 방면을 뜻한다는 것, 축제란 곧 ‘놀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축제를  즐기려면  내가 주인공이 되어 놀이 속으로 휩쓸려 들어가야 한다. 그러니 놀이 속에는 놀이의 고유한 법칙이 있어, 자신의 독자성을 고집하는 주체는 사라진다.   가다머는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정기적인 축제는 반복된다는 데 특성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반복을 축제가 돌아온다고 말한다. 축제는 해마다 다르고 새로운 것이다. 반복은 이미 존재한 것의 반복이 아니라,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하도록 하는 반복이다.   인간이 축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축복이다. 왜냐하면 축제는 인간이 하루하루를 잃어가며 늙어가는 운명을 벗어나 매번 새로 태어날 기회이기 때문이다. 축제 속에서 삶은 되찾을 수 없는 시간으로 추억되는 것이 아니라, 매번 새롭게 실현된다. 우리가 설레는 마음으로 축제를 기다린다면, 축제가 시작과 삶을 돌려주기 때문이다.    양평군은 지금이라도 지역 축제 전문가를 육성하여 양평군의 전체적인 축제를 관장해야한다. 양평군 공직자들의 능력이 없다면 양평문화재단에 양평군 축제 전문 팀을 만들어 모든 축제와 행사에 대해  양평군의 특성에 맞는 지속적인 축제를 준비해야 한다.  누구는 예산을 확보 위해 뺑이 치고 누구는 예산 반납하면 다음에 응모사업에 참여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지역의 특성에 맞지 않는 졸속적인 행사를 진행한다.  양평군은 앞에서는 긴축 재정을 외치면서도 뒤에서는 물쓰듯이 예산을 낭비하고 양평군 일부 의원은 자신만이 정의인 척 하면서도 정작 엉뚱한곳에서 예산이 새는 것은 감지하지 못하고  축제에 내빈으로 참석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하고 있다. 제대말년 병장은 떨어지는 낙엽도 피해간다고 했다. 일부에서 말하는 정치적인 공직자는 상사의 눈치만 보고 아부로 승진한 공직자는 더 이상 자리에 연연하지 말고 진정 자신이 양평군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자신의 진퇴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전진선군수도 양평군 전체 축제에 대해 원점에서 다시 점검해야 한다 . 일부 공직자의 안일함의 결과는 결과적으로 군수에게 돌아간다는 사실을 ....  오!양평뉴스 발행인 한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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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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